이번 세션은 LG전자 강배근 상무께서 차세대 스마트 TV 기술 동향 및 전망에 대해서 설명해주었는데, LG Smart TV의 미래에 대해서 LG는 어떻게 생각하는지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.
아래는 발표 내용을 정리한 부분입니다.
TV 사용자 경험의 진화
다양한 회사에서 스마트 TV에 관심이 많다. 구글, 애플, 넷플릭스 등
TV 방송 시청 단계 -> 다양한 콘텐트 소비 -> 인터렉티브 로 진화하는 중 현재는 콘텐트 소비와 인터렉티브의 경계쯤에 있는 것 같다.
그렇다면 향후의 스마트 TV의 키워드는 뭘까?
스마트, 버추얼, 네추럴 인터페이스 등이 주요 키워드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.
그렇다면 뭐가 스마트 인가?
1. 커넥티비티 : 디바이스, 사람, 콘텐트 등 모든 것들이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.
2, 네추럴 인터페이스 : 매직 리모컨, 모션인식, 멀티 모달 인지로 발전할 것으로 예상함, 현재 매직리모컨 단계에 있음
3. 버추얼 : 해상도의 발전 (SD -> HD -> Full HD/3D ->Super resolution/ Glasses/3D display
스마트 TV의 발전 방향
웹환경으로 변화하고 있다.
- 표준화,
- 개방성,
- 기술혁신,
- 생태계 활성화
웹 기반 서비스로의 진화
- 웹 기반 콘텐츠 소비
- 개인화된 검색/추천
- 네추럴 인터페이스
웹이 최적화된 스마트 TV 플랫폼 : 플랫폼과 프로덕이 나뉘어 발전해야 함
- 웹 플랫폼
- 프로덕트
웹오에스 철학
HP로부터 웹오에스를 인수하여 스마트 TV에 적용,
1. 아름다운 사용자 인터페이스
2. 웹 센트릭, 크로스도메인, 오픈 스탠다드
3. 오픈소스를 레버리지 하는 기술 : 플랫폼 단에서 시너지를 낼수 있는 기술
4. 익스텐시블, 플러거블 아키텍쳐 : 유연하고 확장성이 좋은 구조를 가지는 플랫폼
웹 오에스 아키텍쳐
- 엔요 기반 어플리케이션 (Fully HTML5 지원, 객체지향적인 언어, 컴포넌트 단위로 구성)
- 웹과 네이티브를 모두 지원하기 위한 미들웨어
엔요
그리스 신화의 전쟁과 관련된 신 이름, 컴포넌트 구성하여 쉽게 개발, HTML5 형태의 로고
다양한 형태의 플랫폼을 지원한다. GUP를 이용하여 연산이 가능하다.
ARES
그리스 신화의 엔요의 여동생,
애플리케이션 개발 툴, 쉽게 앱을 개발 할 수 있음. 조만간 베타버전을 릴리즈할 예정이다.
Q : 엔요와 타이젠의 차이점이 있나요?
차이점을 바로 이야기 해줄 수 없고, 컴포넌트 재활용, 기존의 HTML5로 개발할때 빠르게 개발할 수 있다.
(추가하자면 사실 HTML5 를 지원하는 것은 맞지만 기존에 HTML5로 개발된 앱을 Enyo로 적용하는데는 약간(?)의 어려움이 있다.)
Q : HTML5로 발전할것이다. 엔요에서는 HTML5 호환이라고 하셨느데 다른 부분이 있나요?
HTML5만 가지고 컴플리케이트한 앱을 짜기는 힘들다. 기존에 HTML5로 짜진 앱들은 그대로 활용할 수 있다. 기본으로 된다.